Gongha2009. 4. 6. 19:17

Daum 아고라 토론방 중 경제방에서 많은 누리꾼들로부터 공감을 얻은 사이버논객들

그들은 필명만으로도 그의 지식이나 지혜, 인간성 등 많은 면을 상상하게 만들어주곤 합니다.

요즘 그들이 책을 펴내고 있습니다.
저는 그들의 서적 출판을 상업적이라고 비판하기보다는 아고라에 올리는 글들을 모아, 좀 더 다듬고 보충하여 한 권의 책으로 펴내 해당 논객의 글을 곱씹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줌에 감사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1人입니다.

제가 파악하고 있는 책을 펴낸 논객들과 도서명을 몇몇 거론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흐름을 꿰뚫어보는 경제독해 - 세일러
지금 당장 환율공부 시작하라 - 카오스
2009 공황 전야 : 한국경제의 파국을 대비하라 (확장판) - SDE
똑똑한 돈 : 정부와 은행이 쉬쉬하는 진짜 경제학 - 상승미소, 나선 공저


아고라 경방에서 누리꾼들로부터 공감을 얻은 사이버 논객중 지금까지 최고의 인물은 단연 미네르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칭 고구마굽는할배로 통하는 인물인데..
그는 현재 재판 중에 있습니다. 구속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많은 누리꾼들이 그의 구속되어있는 상태에 대해서 언론의 자유를 막는 행위라고 비난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습니다.

미네르바는 책 한권 내지 않았습니다.
다만 그의 글을 모아서 책으로 펴낸 카페가 있긴 합니다.
현재는 카페에서 출판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다음 아고라 미네르바 글 모음' 이라고 해서 총 3권이 카페에서 만들어져 카페 회원들에게 배포되었습니다.
저렴하게 책값을 받기는 했지만 상업적인 용도는 전혀 없는 행위였다고 봅니다.
미네르바의 아고라 경방의 글은 모두 삭제된 상태인데요..
현재는 사이버 논객 readme님께서 외국 서버에 모두 복구해놓으신 상태입니다.
http://invisible.economist.free.fr/dm/tabl_miva.htm

미네르바라는 인물이 많은 누리꾼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남달랐기 때문입니다.
거시, 미시할 것 없이 국제적인 상황까지 부풀려 과장하지 않고, 언론에서 말하지 않는 것까지 있는 현실을 그대로 까발렸으며, 많은 무지몽매한 이들에게 위기의 경제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일러주었습니다.

현재는 바른 말 하다보니 잡혀들어간 거구요.

이 미네르바가 검찰에 의해 잡혀 30대 초반의 백수라고 언론에서 발표되기 이전에 그의 정체가 무척 궁금했을 때..
저는 최진기라는 인터넷 인기 강사를 떠올렸습니다. 미네르바 = 최진기 ? 라고 생각하기도 했던 적이 있었을 정도였습니다.

그의 강의는 지루하지 않고 자세하며, 역시 일반적인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을 챙겨주는 자상한 인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의 강의 꽤 많이 봤는데요..
이 강사가 KBS에도 등장했네요.
워낙 유명하다보니 강의를 좀 해달라고 부탁을 받은 모양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newsimg.kbs.co.kr/images/2008/title/title_cjecon.jpg



제가 아는 주변의 모든 이들에게 이 분의 강의를 꼭 들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무료로 강의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한 차례씩 총 30강을 강의할 계획이라고 하더군요.
오늘 1강이 올라왔습니다.


최진기의 생존경제
http://news.kbs.co.kr/special/digital/cjecon/2009_1.html



01강 : 주식·부동산 말고도 길은 있다!

02강 : 불황 속 물가 불안, 왜?

03강 : ‘버블’은 어떻게 붕괴되는가?

04강 : 주식, 흐름을 타야 살아남는다!
mms://newsvod.kbs.co.kr/news/internet/cjecon/2009/04/700k/20090426-10.asf#0;1.000;0;0;1:2;2:2

Posted by 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