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Source & sauce2009. 4. 2. 15:02

1996년 오프라인 대학생활을 하던 당시 처음 접한 마인드 맵(Mind Map)
광고 관련 수업시간에 마인드 맵에 대한 강의를 듣고, 과제물로도 작성해본 경험이 있다.
광고계를 비롯한 기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복잡한 머릿속 생각들을 단순화 하는 작업에 제격이다.
혹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종이에 낙서하는 것에서 아주 약간 진화한 개념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하다.
기계나 컴퓨터, 전자 계통의 연구직에 근무하는 이들에게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할 때 반드시 거치는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다.

오프라인 대학 졸업 이후 게을러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얼마 전에 마인드 맵을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무료 프로그램이 있음을 알았다.
요즘 사용중인데 괜찮은 것 같다.

사회진출을 준비중인 사회 초년생이나 새로운 일을 계획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머릿속 복잡한 생각들을 정리하다보면 낙서를 하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기도 하며, 또 도표를 그리기도 하고 때론 연결 관계에 있는 항목들끼리 줄을 긋기도 하면서 종이에 끄적거리곤 하던 경험이 한두 번씩은 있었을 듯 하다.
오래토록 분실하지 않고, 계획을 수정해나가면서 자주 확인하면서 자신이 세운 목표에 대해 의욕을 상기하기 위해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소개하는 마인드 맵 프로그램 FreeMind(프리마인드)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무료 사용이 가능이다.
국산 제품 중 현란한 기능이 있는 씽크와이즈는 그 구입 비용이 만만찮고 초보자들에게는 오히려 접근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FreeMind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미지 출처] http://wiki.modulestudy.com/images/MindmapDemo.jpg

 



FreeMind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는 아래 url에서 가능하다.

영문 :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Download
한글 : http://wiki.modulestudy.com/index.php/MindMap

 

 

[다운로드] 

1. FreeMin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컴퓨터에 Java 1.4 이상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여기를 눌러서 자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2. FreeMind 0.8.1( FreeMind-Windows-Installer-0.8.1-max.zip)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3. 한글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 freemind.jar.zip를 다운로드한 후 C:\Program Files\FreeMind\lib 디렉토리에 있는
   freemind.jar 파일을 바꾸어 준다.

 

Posted by 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