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2009. 4. 8. 14:05

가까이에 있는 도서관에서 책을 자주 빌려다보곤 한다.
책 이라는 것이 마음의 양식을 제공해주는 것임에는 이견이 없다.
다만 이 책이라는 것도 책장에 꽂혀 있고 1년이 지나도 2년이 지나도 손이 가지 않는다면 그저 장식품 정도로 전락하고 만다는 사실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책을 사서 쌓아놓기보다는 머릿속에 책 내용을 담아두려 하는 편이다.
물론 내 기준이긴 하지만 아주 유용한 책일 경우 여러 번 펼쳐보기 위해 구입하기도 한다.

요즘 용산도서관에서 대여해온 책 중에 [(살아있는 경제용어로 강해지는 경제두뇌!) 경제상식퀴즈]라는 책을 읽고 있다.
여기에 디드로 효과에 대한 문제가 있어 책 내용을 잠시 소개해본다.

013. 명품 가방 사면 그에 맞는 명품 구두 사고 싶고 ~

Q. 새로운 물건을 갖게 되면 그것과 어울리는 다른 물건도 원하게 된다는 경제 이론은?

①디드로효과 ②베블런효과 ③전시효과 ④의존효과

                                     (SBS, 경향신문 기출 | 난이도 ★★★☆☆)


 양복 한 벌 맞췄더니 새 구두도 하나 사고 싶고, 구두 한 켤레 장만했더니 새 가방도 하나 들고 싶고……. 혹시 이런 기분이 들었던 적 없으세요? 이런 현상을 디드로효과라고 합니다. 이 이론은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의 경험에서 나왔습니다.

 디드로는 어느 날 친구로부터 서재용 고급 가운을 하나 선물 받았습니다. 그 가운을 서재에 고이 모셔두었는데 보면 볼수록 자신의 서재가 너무 낡고 초라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문에 멀쩡한 서재의 물건들을 하나씩 새것으로 바꿔버렸습니다. 책상, 의자, 책꽂이, 시계, 심지어 벽걸이 장식까지.

 이처럼 새로운 물건을 갖게 되면 그것을 둘러싼 다른 물건도 그것과 어울리는 것으로 바꾸기를 원하게 되는데, 이를 '디드로효과(Diderot Effect)' 라고 합니다.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것들의 일관된 수준을 추구하고 싶어 하는 욕망을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마케팅에서는 한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그것을 둘러싼 다른 제품의 연속적 업그레이드를 촉발하는 상향 효과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인생 따위 엿이나 먹어라  (1) 2014.07.08
☞ 뉴욕타임즈 선정 죽기 전에 꼭 읽어야할 책 100권  (1) 2014.06.28
중고서적  (0) 2011.03.06
Posted by 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