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Source & sauce2009. 4. 8. 01:52

별도의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단일 exe파일로만 작동된다면 모를까 setup 과정을 거쳐야 하는 프로그램들은 될 수 있으면 설치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 저 프로그램 설치하다보면 시스템 파일이 엉키게 마련이다.
Ghos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로 구워놓긴 했지만 하드 여유공간이 넉넉하지 않을 때면 이 이미지를 불러들이는 것도 대단한 일이 되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이다.

보통 화면캡쳐를 할 때 Prt Scr SysRq 키를 사용한다.
Alt 키와 동시에 누르면 활성화된 창만을 화면캡쳐하고, Prt Scr SysRq 키만을 누르면 전체화면을 캡쳐한다.

그림판이나 포토샵을 읽어 Ctrl + V (붙여넣기) 해주면 화면캡쳐는 쉽게 가능하다.

그런데 동영상을 화면캡쳐할 때는 분명히 화면을 정지한 상태에서 캡쳐해도 붙여넣기 해보면 검정색 화면이 도배를 하곤 한다.
내컴퓨터에 있는 동영상이라면 이 문제는 KMPalyer를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KMP에서 화면캡쳐 기능을 지원한다.
하지만 웹상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 돌아가는 동영상이라면 KMP로도 쉽지 않다.
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DRM이 걸려 있는 동영상이라면 불가능하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Tip 하나

DirectX 진단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시작 > 실행 > dxdiag 입력후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서 DirectDraw 가속: 사용으로 되어있는 것을 사용 안함 체크해준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화면캡쳐 방법을 적용해주면 화면캡쳐 가능하다.

Prt Scr SysRq 키를 사용하는 것 말이다.
그림판이나 포토샵을 읽어 Ctrl + V (붙여넣기) 해주면 화면캡쳐 가능하다.


그리고 DirectDraw 가속: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는 DirectX 진단도구를 다시 원래대로 되돌려 놓는다.


마지막 과정을 생략하게 되면 동영상 재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잊으면 안된다.

오늘 최진기 강사의 KBS 인터넷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생존경제 캡쳐화면이 하나 필요해서 화면캡쳐하다가 생각나서 정리해봤다.

Posted by 공하™